네이버 쇼핑검색광고를 운영하다보면 당황스러운 순간들이 한, 두번이 아닌데 그중 하나가 쇼핑검색광고 확장소재 미노출에 대한 것이었다. 분명 쇼핑검색광고 확장소재를 세팅 했고, 검수도 문제없이 통과했고, 광고도 노출가능하다고 시스템에 떠 있는데 한달이 지나도록 확장소재의 노출이나 클릭이 0인 그런 말도 안되는 상황 말이다.
나 또한 이런 사례가 있어 온갖 방법이란 방법은 다 시도해봤지만 도무지 해결이 되지 않아 네이버 상담을 통해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게 되었다.
원인
1. 추가 홍보문구 확장소재의 경우 그룹단위 + 소재단위로 설정이 가능
2. 그룹과 소재단위 모두에 홍보문구 확장소재가 등록된 경우, 소재단위에 등록된 확장소재로 노출
3. 나의 경우, 그룹단위와 소재단위 모두 설정을 해놨었고 그 때문에 소재단위로 노출되고 있던 것.
(위의 노출, 클릭이 0으로 잡힌 것이 그룹단위로 셋팅한 확장소재였음)
해결방법
1. 검색광고시스템 > 모든 캠페인 > 쇼핑 검색 > 운영중인 그룹이름 클릭해 소재정보 확인
2. 소재정보 페이지 > 소재 ID 옆란 '상세보기' 버튼 클릭
3. 상세보기 클릭 후 진입한 페이지 하단 스크롤 > 현재 셋팅되어 있는 확장소재 OFF 처리
전혀 몰랐으나 소재단위에서 셋팅되어있는 확장소재는 꾸준히 노출이 이뤄지고 있었다. 물론, 저 문구를 클릭한 수는 없었지만 광고 자체의 클릭에 분명 기여를 했을 것이다. 브랜드 이슈나 시즌 이슈에 맞게 소재를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이 소재의 운영은 더이상은 필요 없으므로 OFF 처리를 해준다.
네이버 피셜, 검색광고의 경우 소재 변경을 하면 보통 2시간 후부터 반영된다 하여 OFF 처리후 2시간 이후 부터의 광고를 확인해보니 정상적으로 그룹단위의 소재로 노출이 잘 일어나고 있었다.
혹여나 네이버 쇼핑검색 확장소재 미노출로 고생하시는 마케터 분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길 바란다.